노르웨이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여행, 문화, 음식, 자연환경, 기후, 날씨

배승주 인재기자
2024-02-08
조회수 2278

[밸류체인타임스=배승주 인재기자] 노르웨이는 북위 약 57~72도, 동경 4~32도 사이 북유럽 스칸디나비아 반도에 위치한 국가다. 아래 위로 긴 모습을 하고 있다. 5개 북유럽 국가인 핀란드, 아이슬란드, 스웨덴, 노르웨이, 덴마크 중 한 국가이며, 수도는 오슬로다. 노르웨이 주변에는 아이슬란드해, 노르웨이해, 북극해 등에 인접해 있으며, 반도라는 특성상 많은 바다를 끼고 있다. 노르웨이 주변 국가는 러시아, 스웨덴, 덴마크, 영국 등이 있다.



출처: 구글 어스 캡쳐


노르웨이는 높은 위도에도 불구하고 가장 추운 달(최한월) 평균기온이 -4도, 가장 따듯한 달(최난월)의 평균기온이 16도 정도다. 여름과 겨울의 기온차가 크지 않아 여름은 우리나라보다 더 선선하고 겨울은 오히려 더 따듯하다. 노르웨이의 지리적 위치에 이유가 있다. 노르웨이의 서쪽 바다에서는 난류인 멕시코 만류가 흐른다. 또한 해양성 기후로 북동쪽 기류의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노르웨이 안의 지역별로 기온차가 큰 편이지만, 같은 지역 안에서는 여름과 겨울의 온도차가 작다. 멕시코 만류와 기류의 영향으로 위도에 비해 강수량이 많은 편이다. 겨울철에는 다설로 인해 교통이 통제되는 경우도 많다.


출처: Unsplash


노르웨이는 세로로 긴 국가이기 때문에 북동쪽과 남서쪽의 기후가 전혀 다르다. 북동쪽은 한대 기후로 멕시코 만류의 영향이 미치지 않는다. 그러나 서남쪽에서는 보다 따듯한 아한대(냉대) 기후의 날씨가 이어진다.


노르웨이는 지형적 특징이 매우 독특한 나라다. 노르웨이는 많은 섬과 빙하, 산지가 있다. 노르웨이 정부가 2011년 발표한 바에 따르면 빙하만 1700여 개, 섬의 개수는 추정치만 무려 239,057개라고 한다. 따라서 노르웨이는 세계 2위 길이의 해안선을 가지고 있다. 국토의 72%는 산지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는 빙하가 침식됐기 때문이다. 따라서 노르웨이는 다른 나라에서 거의 찾아볼 수 없는 빙하가 침식되어 만들어진 협곡인 '피오르'라는 지형이 있다.


피오르 중에 가장 유명한 것은 단연 송네피오르다. 송네피오르는 가장 수심이 깊고 길이가 긴 피오르다. 따라서 피오르의 특징이 가장 잘 드러나는 피오르이기도 하다. 노르웨이의 관광명소 중 하나이며, 해마다 45만 명 이상의 관광객이 몰려온다. 노르웨이 제 2의 도시 베르겐에서 북동쪽으로 조금 떨어져 있다. 송네피오르의 일부분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록되어 있다. 여기에는 유람선, 기차 등 관광을 위한 다양한 교통수단이 있다.


베르겐은 송네피오르의 입구며, 오랜 전통을 이어온 옛 북유럽식 건물을 볼 수 있다. 흔히 '북유럽 감성'이라고 불리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 곳이다. 여기에는 하당에르 피오르와 뵈링폭포를 비롯한 수많은 피오르와 폭포를 만날 수 있다. 송네피오르와 더불어 노르웨이의 대표적 관광명소로 꼽힌다.


출처: Unsplash


노르웨이는 고위도 지역이기 때문에 나라의 절반이 북극이다. 따라서 노르웨이의 북부 지역에 가면 오로라나 백야, 극야 현상을 관측할 수 있다. 대표적인 곳이 바로 노르카프다. 노르카프는 노르웨이의 북쪽 끝에 있는 곳으로, 극지방에 위치하고 있다. 여름에는 해가 밤에도 아예 지지 않는 백야 현상과 겨울에는 해가 아예 뜨지 않는 극야 현상이 나타난다.


따라서 노르웨이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방문 시 계절과 지역에 따라 날씨가 완전히 달라질 수 있으니 잘 확인하고 짐을 챙기는 것이 중요하다. 대체적으로 긴소매 옷, 우산과 우비, 스노우체인 등을 구비할 필요가 있다.


노르웨이에서는 반도인 특성을 이용해 수산업이 발달했다. 낚시뿐만 아닌 양식업도 세계적인 수준이다. 양식 연어를 비롯한 수산물 시장도 노르웨이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친다. 노르웨이에는 평지가 많이 없기 때문에 현지인의 주식으로 쌀이나 밀 등이 아닌 수산물을 많이 먹는다. 우리나라처럼 국토의 많은 부분이 산지인 점도 임업과 사냥 문화가 발달하는 데 기여했다.


대표음식

출처: Unsplash


노르웨이의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훈제 연어, 훈제 대구 요리, 사슴고기 미트볼, 고래고기 요리 등이 있다. '콜보르'는 바이킹의 후손답게 바이킹의 흔적이 남은 절인 청어와 치즈가 들어간 요리다. 브라운치즈, 감메로스트 등 치즈류도 다양하다. 이처럼 노르웨이에는 문화, 역사, 자연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은 요리들이 많다. 대구, 청어, 연어, 고래 등은 노르웨이의 바다에서 쉽게 얻을 수 있고, 임업과 목축업이 발달한 환경에서 얻는 우유로 만든 치즈도 음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밸류체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밸류체인타임스 = 배승주 인재기자]


0

POST NEWS



경기도 부천시 삼작로108번길 48, 201호

대표전화 02 6083 1337 ㅣ팩스 02 6083 1338

대표메일 vctimes@naver.com


법인명 (주)밸류체인홀딩스

제호 밸류체인타임스

등록번호 아53081

등록일 2021-12-01

발행일 2021-12-01 

발행인 김진준 l 편집인 김유진 l 청소년보호책임자 김유진



© 2021 밸류체인타임스.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