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빠져 즐기는 방법 , <몰입은 과학이다> | 밸류체인타임스

권예원 칼럼니스트
2024-07-11
조회수 2643

[밸류체인타임스 = 권예원 칼럼니스트] 살면서 한 번쯤은 무언가에 몰두해 시간 지나는 줄 몰랐던 적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런 경험을 자주 하지 못할 수도 있다. 왜일까? 우리는 왜 자신이 하는 일에 ‘몰입’하지 못하고 단지 시간을 때우는 용도로만 사용하고 있는 걸까? 


<몰입은 과학이다>는 그런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몰입은 과학이다>의 저자인 ’데이먼 자하리아데스’는 <절제할 용기>, <잃어버린 집중력 구하기>와 같이 시간관리와 자기계발에 관련된 책을 출간했다. 특히 <몰입은 과학이다>는 11개국에 판권을 수출했고, 아마존에서 의학심리, 건강, 실험심리 분야에서 1위를 달성했다.


사진출처:교보문고


우리는 왜 몰입을 해야 하는 것일까? 몰입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하는 사람들은 일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몰입해야 한다고 말한다. 하지만 몰입의 이점은 효율성뿐만이 아니다. 저자는 창의력 상승, 주의력 분산 요인들에 대한 대항력, 빠르게 학습하고 능숙해짐, 행복감 상승, 긍정적 스트레스 경험 등 몰입에 대한 여러 이점이 있다고 설명한다.


일부 사람들은 ‘몰입’하는 상황을 마법 같은 일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저자는 ‘몰입’을 과학적인 현상이라고 설명한다. ‘몰입’할 수 있는 여러 조건과 나의 상태에 따라 원할 때 몰입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저자는 몰입하기 위한 과정을 10단계로 나눈다. 1단계는 ‘워밍업 루틴 만들기’다. 워밍업 루틴 만들기는 몰입을 시작할 때 뇌에 신호를 주는 역할을 한다. 주기적으로 루틴을 할 때 뇌는 몰입을 시작하는 신호라고 생각하고 더 쉽게 몰입할 수 있게 된다.


사진출처:unsplash 


2단계는 ‘에너지 피크 타임 확인하기’다. 에너지 피크 타임 확인하기는 몰입에 있어 가장 기초적인 작업이다. 집중이 잘 되는 시간, 수면에 들어야 하는 시간, 깊은 잠에 드는 시간 등을 체크해야 한다. 


나의 집중 주기를 알기 위해서는 ‘기본 휴식 활동 주기’를 확인해야 한다. ‘기본 휴식 활동 주기’는 90분을 기준으로 진행한다. 90분 동안 나의 집중력과 각성도에 집중한다. 그 후, 어느 시점에서 집중력이 낮아지는지 체크한다. 이 과정을 3번 반복한다. 각 과정을 끝낼 때마다 30분의 쉬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또한 숙면을 위해 일정한 시간에 잠들기, 낮에 운동하기, 수면루틴 만들기와 같은 행동이 도움이 될 수 있다.


3단계는 ‘집중을 방해하는 요소 제거하기’다. 집중할 때 방해가 되는 주변요소들을 체크하고 제거하는 행동이다. 이메일이나 문자, 스마트폰, 애완동물, 수다 떠는 소리, 열려 있는 문까지 어떤 상황에서 내가 집중력이 분산되는지 체크해야 한다.


사진출처:unsplash

4단계 ‘목표를 한 문장으로 정하기’는 내가 달성하고 싶은 목표를 간결하게 정리하는 작업이다. 목표를 정리하는 과정에서 우선순위를 결정하게 되고, 목표는 더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변하게 된다. 목표를 한 문장으로 정하는 행동만으로 목표에 더 다가가게 된다.


5단계 ‘내재적 동기부여하기’는 내가 하는 행동의 목적을 살펴보는 것이다. 내가 해당 목표를 달성해야 하는 이유와 목표의 원천이 어디인지, 외면으로 드러내기 위함인지 등을 스스로 살펴야 한다. 내재적인 목표가 있다면 어떤 일이 닥쳐도 스스로 이겨 낼 수 있을 것이다.


 6단계 ‘한 번에 한 가지 일에 전념하기’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스스로 멀티태스킹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우리의 뇌는 한 번에 한 가지 일에만 집중할 수 있다.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하는 행동은 사실 한 가지 일에도 집중하지 못하고 있다는 뜻을 방증한다. 


저자는 “우리가 멀티태스킹이 아닌 모노태스킹을 해야 한다”라고 말한다. 모노태스킹이란 집중하기 위해 단일 작업에 전념하는 방법이다. 모노태스킹을 하기 위해 우선 내가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체크해야 한다. 주변에 집중력을 흐트리는 요소들을 없애고 다른 생각이 들 때까지 집중한 시간을 체크한다. 내가 어느 정도 집중했는지 확인하고 그 시간을 기준으로 모노태스킹하는 시간을 늘려야 한다.


7단계 ‘약간 어렵지만 성취 가능한 일 선택하기’에서는 어떤 일을 할 때 그 일이 너무 쉽다면 쉽게 지루해질 수 있다. 반대로 너무 어려운 수준의 일을 한다면 성취하기 어렵기 때문에 쉽게 포기하게 된다. 이 중간에서 내가 어렵지만 노력한다면 이룰 수 있는 수준의 일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진출처:unsplash 


8단계 ‘몸이 힘들다면 휴식이 먼저다’에서는 몰입을 하기 전 몸이 너무 피곤하거나 불안한 상태라면 몰입을 하기 힘들다. 매 순간 높은 수준의 몰입을 하기 위해선 좋은 컨디션이 필요하다. 저자는 휴식이 단지 수면을 취하는 것뿐만 아닌 7가지의 휴식이 있다고 설명한다.


우리에게 필요한 7가지 휴식은 신체를 위한 휴식, 정신을 위한 휴식, 정서를 위한 휴식, 창의력을 위한 휴식, 감각을 위한 휴식, 사회적 휴식, 영적 휴식이다. 신체를 위한 휴식은 몸에 긴장을 풀어주어 몸을 편안하게 해주는 행동을 말한다. 정신을 위한 휴식은 뇌에 휴식을 주는 행동이다. 짧은 산책이나 낙서 일기를 쓰는 활동이 정신을 위한 휴식에 도움이 된다. 


정서를 위한 휴식은 자신의 마음과 감정을 표현할 때 찾아온다. 자신의 속마음을 억압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창의력을 위한 휴식은 일상의 틀밖에 있는 것을 감상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자연이나 전시회, 음악회같이 평소와는 다른 활동을 하는 것이 창의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감각을 위한 휴식은 평소 가까이 있는 스마트폰, 주변 소음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이러한 과잉자극에서 벗어나 눈을 감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사회적 휴식은 함께 있을 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성숙한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며 사회적인 고립을 피하는 휴식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영적인 휴식은 종교 활동이나 특정한 나의 삶의 철학을 추구하며 관련 활동을 하는 것이다.


7가지의 휴식을 취할 때 우리는 더 쉽게 몰입의 상태로 들어갈 수 있다. 컨디션 난조로 몰입하기 힘들다면 자신의 상태를 체크해 자신에게 필요한 휴식을 취해야 한다.


9단계, ’몰입 시간 기법 사용하기’에서는 시작시간, 종료시간, 지속시간을 기록해야 한다. 이렇게 시간을 기록하며 자신의 집중 패턴을 분석해 자신에게 맞는 휴식시간과 집중시간을 분배하는 방법이다.


마지막 10단계는 피드백 루프 만들기다. 피드백 루프는 내가 무엇을 얼마만큼 했고, 무멋이 부족했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이다. 피드백 루프는 몰입을 위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자기 스스로 부족한 것을 깨닫고 나아지기 위해 노력하기 때문이다. 피드백 루프를 통해 일의 강도와 방법을 조절할 수 있고, 이 방법을 통해 목표에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다.


사진출처:unsplash 

10개의 단계들은 크게 3가지의 주제로 정리할 수 있다. 첫 번째, 목표 설정하기, 두 번째, 목표에 대해 분석하며 노력하기, 세 번째, 나의 상태 체크하기 몰입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나를 분석하는 일이다. 내가 어떤 환경에서 집중할 수 있는지, 어떤 것에 집중력이 흐트러지는지 알아도 몰입에 들어가는 것이 더욱 쉬워진다. 10단계를 모두 실천하기 어렵다면 내가 어떤 상황에서 영향을 받는지를 파악하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된다.


저자는 몰입에 대해 알게 된다면 누구든 쉽게 몰입할 수 있다고 말한다. 깊은 몰입의 상태를 경험한 사람은 다시 몰입하기를 소원한다. 몰입을 소원하는 모두가 몰입을 경험하지는 못한다. 하지만 몰입에 대해 이해하고 각 단계들을 차근차근 수행한다면 우리는 자신이 원할 때 몰입할 수 있다. 우리가 해야 하는 일과 좋아하는 일에 몰입해서 시간을 보낸다면 더 값진 하루가 될 것이다.



저작권자 © 밸류체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밸류체인타임스 = 권예원 칼럼니스트]


0


경기도 부천시 삼작로108번길 48, 201호

대표전화 02 6083 1337 ㅣ팩스 02 6083 1338

대표메일 vctimes@naver.com


법인명 (주)밸류체인홀딩스

제호 밸류체인타임스

등록번호 아53081

등록일 2021-12-01

발행일 2021-12-01 

발행인 김진준 l 편집인 김유진 l 청소년보호책임자 김유진



© 2021 밸류체인타임스.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