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딩] 250년의 역사를 이어온 영국 최상급 니치 향수 브랜드, 크리드(Creed) 스토리 | 밸류체인타임스

김시우 인재기자
2023-12-02
조회수 9053


(크리드 로고)


니치 향수의 대명사 '크리드(Creed)'

[밸류체인타임스=김시우 인재기자] 크리드는 1760년 제임스 헨드 크리드를 시작으로 아버지에서 아들로 7대째 가업을 이어온 영국의 대표 니치 향수 브랜드다. 니치 향수란 '틈새'를 뜻하는 이탈리아어 '니치아(nicchia)'에서 파생된 말로, 최고의 조향사들이 최상의 원료를 이용해 다수가 아닌 극소수의 취향을 만족시키는 만든 프리미엄 향수다. 니치 향수의 대명사 크리드는 왕과 왕비의 향수, 소수의 향수 등 많은 수식어를 달고 있다.


크리드는 1760년 런던에서 설립한 '하우스 오브 크리드'를 시작으로 250년이 넘는 긴 역사를 가지고 있다. 처음에는 향수 이외에도 맞춤 정장, 주문제작 장갑 등을 판매했다. 완성된 제품에 좋은 향수를 뿌려 전달하곤 했는데, 조지 3세가 크리드에서 만든 향이 입혀진 장갑의 냄새를 맡더니 향수를 제작해 달라고 요청했다. 1781년 조지 3세를 위한 크리드의 첫 번째 향수 '로얄 잉글리쉬 레더'가 탄생하게 된다.


크리드는 빅토리아 여왕, 오르세 백작, 나폴레옹 3세와 그의 아내 유지니 황후 등 19세기 유럽 왕족과 귀족들에게 맞춤 향수를 판매하면서 영국 황실의 공식 인증을 받게 된다. 왕가, 상류층, 귀족들을 위한 향수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1854년에는 프랑스 유지니 황후의 요청을 받아 파리로 이주하며 점차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 현대에 들어서는 윈스터 처칠, 존F 케네디 등 상류층과 연예인들의 향수를 주문제작해왔다.


크리드의 조향방식

(출처=크리드 홈페이지)

크리드는 1760년부터 시작된 전통적인 향수 제조 방식을 이어오고 있으며 최상의 재료를 사용한다. 1년에 수출하는 향수는 10-15종으로 대부분 자연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된다. 많은 니치 향수 중에서도 천연재료 함량이 높은 편으로 모든 제품의 99%가 천연향료다. 또한 재료 숙성부터 여과까지 모두 수작업으로 진행된다.


크리드의 '크리드-오더메이드'는 마스터 퍼퓨머와 2~3회 가량 인터뷰 진행 후 개인 맞춤형 향수를 제작하는 방식이다. 천연재료로 10L를 제공해주고 시간은 6개월~1년정도 소요된다. 만들어진 향수는 5년 동안 주문자만이 사용할 수 있으며, 그 후에는 소유권이 크리드로 이전되어 대중에게 판매되기도 한다. 오더메이드 향수는 재료에 따라 2500만 원부터 1억 원 이상이 되기도 한다.


다른 니치 향수 브랜드와는 차별화된 향수를 만들어 누구도 모방할 수 없는 전통적인 조향 방식으로 브랜드의 정체성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크리드는 다른 니치 향수 브랜드 중에서도 고가 제품이지만 책임감 있고 신중하며,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제작하는 것을 자부한다. 크리드 향수는 웹사이트에서 주문할 때마다 나무 한 그루를 기부하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크리드의 남성용 인기 향수

(출처=크리드 홈페이지)

어벤투스는 크리드에서 가장 인기 있는 남성용 향수다. 알프스를 넘었던 나폴레옹에게서 영감을 받아 만들어졌다. 어벤투스는 힘과 성공, 유산을 상징한다. 탑 노트는 레몬, 핑크 페퍼, 사과, 베르가뭇 & 블랙커런트이며, 하트 노트는 파인애플, 자스민, 패 출리, 베이스 노트는 버치, 앰버그리스, 시더우드, 오크모스, 머스크다. 100ml기준 $495다.

(출처=크리드 홈페이지)

타바로메 밀레짐은 1920년 윈스터처칠의 요청으로 만들어진 남성용 향수다. 탑 노트는 생강, 핑크베리, 자몽이고, 하트 노트는 차, 커피, 럼, 블랙커런트, 베이스 노트는 샌달우드, 파츌리, 용연향 수액, 담배, 가죽이다. 100ml 기준 $470다.

(출처=크리드 홈페이지)

히말라야는 모험심이 넘치는 히말라야 산맥의 거친 풍경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된 남성용 향수다. 탑노트는 레몬, 만다린, 베르가뭇이며, 하트 노트는 건 파우더, 주니퍼 베리, 육두, 후추, 라벤더, 자스민이고, 베이스 노트는 샌달우드, 베티버, 시더우드다. 100ml 기준 $470다.


크리드의 여성용 인기 향수

(출처=크리드 홈페이지)

어벤투스 포 허는 남성용 어벤투스가 큰 인기를 끌어 여성용으로 출시한 향수다. 무게감있는 플로럴 향과 과일 향이 주를 이룬다. 탑 노트는 그린 애플, 베르가못, 핑크 페퍼, 레몬이며, 하트 노트는 로즈, 라일락, 일랑일랑, 블랙커런트, 파인애플, 복숭아이고, 베이스 노트는 샌달우드, 시더우드, 패츌리, 머스크, 앰버그리스다. 75ml 기준 $445다.

(출처=크리드 홈페이지)

러브 인 화이트는 여성 향수 중 가장 인기있는 제품이다. 탑 노트는 오렌지 제스트, 사과, 살구며, 하트 노트는 나르시시스, 아이리스, 자스민, 매그놀리아, 라이스, 로즈이고, 베이스 노트는 머스크와 시더우드다. 75ml 기준 $425다.


크리드를 인수한 케어링 보테(Kering Beauté)

크리드 최고 마케팅 책임자 길리스 고든(Giles Gordon)은 “크리드가 2010년 어벤투스를 출시했을 때 업계에서 어떤 반응을 보일지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번 앱솔루 어벤투스(Absolu Aventus)는 케어링 뷰티에서 크리드를 38억 3천만 달러로 인수한 후 출시한 첫 제품이다. 


(출처: 케어링 공식홈페이지)


지난해 8월 로레알이 이솝을 인수하고, 2022년 7월 푸이그가 바이레도를 인수한 후 급성장인 향수 업계에 큰 반향을 일으켰다. 고든은 “명품과 장인정신을 깊이 이해하는 케어링 보테의 일원이 되어 기쁘다”고 밝혔다.


고든은 향수 가격 인상에 대한 공식 발표를 우려하는 소비자들에게 “제형의 변동이 생긴다면 향수 산업에서의 규정 변경을 적용한 결과일 뿐”이라며, “크리드는 항상 최고의 천연 성분만을 지속적으로 공급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안심시켰다.


저작권자 © 밸류체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밸류체인타임스 =  김시우 인재기자]

0


경기도 부천시 삼작로108번길 48, 201호

대표전화 02 6083 1337 ㅣ팩스 02 6083 1338

대표메일 vctimes@naver.com


법인명 (주)밸류체인홀딩스

제호 밸류체인타임스

등록번호 아53081

등록일 2021-12-01

발행일 2021-12-01 

발행인 김진준 l 편집인 김유진 l 청소년보호책임자 김유진



© 2021 밸류체인타임스. All Right Reserved.